2010년 1월 7일 목요일

시장의 역설1

<가정>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길거리 떡볶이 가게의 하루 매출 1,000원(=구매자10명이1개씩구매X가격100, 원가는 50원)이던 상태에서 경쟁 업체 등장하여 완전 경쟁 상태가됨. 또한 그 골목은 지나가는 사람이 하루에 10명뿐이고 100원일 때 10명의 하루 최대 먹는다 가정

<추론>
완전경쟁이므로 가격은 원가수준인 50원이됨. 또한 이미 100원일 때 하루 최대 소비를 하므로 가격하락으로 추가 구매하지 아니함.

<중간 결론>
두 가게의 매출은 500원으로(=구매자10명이1개씩구매X가격은 50원) 따라서 화폐액으로 표시되는 경제성장이 반토막으로 줄어들게됨. 또한 추가로 시장에 진입한 경쟁자가 기존 매출액을 나눠가질 뿐 추가로 생산한 것이 아니며 예를 들어 닭꼬치 등의 다른 일을 할 때 발생했을 수 있는 경제성장도 잠식하게됨.

<이상한 최종 결론>
따라서 독점이 자유로운 완전경쟁 보다 효율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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