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판 지은이의 글에서 인용
솔직히 인정하건데, 나는 지금껏 잘 속는 어리숙한 사람으로 살아왔다. 내가 행상인들과 기부금 모집인들과 그 외 다양한 장사꾼들의 손쉬운 표적이 되었던 적은 수도 없이 많았다. ... 어쩌면 이렇게 오랫동안 속칭 '봉'으로 살아온 나의 경험 때문에 설득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의 승낙을 이끌어낼 수 있눈 방법은 무엇일까? ... 이런 궁금증들이 나의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사회심리학자로서 설득의 심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
----------
p26-p38에서 인용
어미 칠면조는 사랑이 많고 사려 깊으며 자식을 정성으로 보호하는 좋은 어미 노릇을 한다. ... 그러나 어미의 자식 사랑법은 매우 특이한 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새끼 칠면조의 '칩칩'이라는 소리에 의해서만 그러한 사랑이 시작된다는 사실이다.
어미 칠면조의 모성적 본능은 '칩칩'이라는 소리 하나에 의해 마치 자동인형처럼 자동적으로 작동되고 있었다.
이러한 고정행동들은 언제나 똑같은 순서로 그리고 변함없이 일정한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다.
동물의 고정행동유형에 버금가는 사람들의 자동화된 행동은 ... 심리학자 ... 연구 ... 실험 결과에 ...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실을 잘 알고 또 그것을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에게서 너무나 쉽게 승낙을 얻어 낸다.
----------
----------
뒷 표지에서 인용
상호성의 법칙: 샘플을 받아본 상품을 사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일관성의 법칙: 내가 선택한 상품과 서비스가 최고라고 믿고 싶어한다.
사회적 증거의 법칙: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더 많이' 팔릴 것이다.
호감의 법칙: 잘 생긴 피의자가 무죄 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권위의 법칙: 상 받은 상품, 큰 체구, 높은 직책, 우아한 옷차림에 약하다.
희귀성의 법칙: 한정판매, 백화점 세일 마지막 날에 사람이 몰린다.
----------
남에게서 다소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거나 어떤 행동을 행하게 만들려고 하는 사람은 위 6가지 법칙을 이용하며 그 구체적인 이용 사례와 대응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워낙 유명한 책이라 별도의 추천 보다는 위에서 쓴 것 중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이 '더 많이' 팔릴 것이다라는 글을 다시 한번쓰는 것으로 독후감을 마감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칩칩' 소리를 내며 이 책을 구입합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