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심리학 : 로버트 B. 세틀 외 1인 : p34
미국의 심리학자 에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는 사람들은 좀더 근원적인 니즈(욕구)가 만족되고 나서야 다른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가장 근원적인 니즈가 맨 아랫부분을 차지하면서 점차 위쪽으로 향하는 수직적인 계단구조로 정리된 5개의 니즈 카테고리를 찾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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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심리학 : p54
소비자의 니즈에 수직적으로 접근해보면, 5개의 니즈 카테고리로 되어 있다.
생리적 니즈 - 안전에 대한 니즈 - 사회적 니즈 - 위신, 자본, 지위에 대한 니즈 - 자아실현의 니즈 순으로 계단식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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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심리학 : p41
생리적 니즈를 만족시키는 일은 아주 쉽다. 안전에 관한 니즈 역시 어떤 면에서는 과충족되는 경향이 있다. 계단 구조의 상위 니즈에서도 마찬가지로 과대망상증 환자들이나 권력, 명예, 존경 또는 위신 등에 끝없이 집착할 뿐이다. ...
그러나 좋은 친구가 지나치게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과연 이 세상에 있을까? 또 지나치게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있을까? ...
오늘날 소비자들은 연대감 ... , 우정에 대한 한없는 니즈를 가지고 있 ... 다. ...
소비재는 구입하는 이들에게 진정으로 연대감이나 소속감을 제공해주지는 못한다. 오직 사람들만이 실제로 그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재나 서비스는 사랑이나 소속감의 획득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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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학 난제 2가지
하나 - 자유 : 생략
둘 - 시간 : 누구나 하루는 24시간이므로 소득이 늘어난다고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에서처럼 대상이 늘면 각각에 대한 관심은 줄 수밖에 없다.
2. 변온 동물, 항온 동물
인간은 항온동물로 주위의 온도가 변해도 자신의 몸속 온도는 변하지 않는다. 비슷하게 인간은 더 부유해지고 더 많은 물건을 소유하고 소비해도 그렇게 크게 행복이 증가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과대망상증 환자를 제외한 인간의 니즈는 쉽게 충족이 되기 때문입니다. 단 사회적 니즈만이 늘 부족합니다.
그런데 이 사회적 니즈는 시간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a라는 사람을 만나면서 b라는 사람과 만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바람둥이가 자신의 여자 친구 a, b를 같이 만나겠습니까? 즉 사회적 니즈의 충복이 어려운 이유는 시간의 제약 때문입니다.
시간의 제약이 있는 한, 어떤 측면의 소비의 증가는 다른 측면의 소비 감소를 의미하므로 더 부유해졌다고 더 행복해질 수 없습니다. 즉 행복은 이런 종류의 돌려막기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증가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일 뿐입니다.
3. 역지사지
제가 아는 분의 동생이 의사인데 그 분의 시계는 2천만원이랍니다. 그럼 그 분은 왜 고가의 시계를 구입했을까요? 그 분의 사회적 지위나 위신 등은 의사라는 것에서 나오는 것이지 고가의 시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데 말입니다.
입장 바꿔서 그 의사분이 의사가 아니라 그냥 평범한 판매원으로 어떤 다른 의사에게 고가의 시계를 팔면 속으로 어떤 생각을 할까요? 저 같으면 "바보 또는 과대망상증 환자"란 생각을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이들은 소비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바보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엄청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위 시계의 예에서처럼 자신의 주의 사람에게 본인이 바보인걸 확인시켜 주기 위해 2천만원을 쓴 건 좀 과하단 생각이 듭니다.
4. 무소유? or 일부 무소유!
제가 주장하는 것은 물질적인 것을 버린 만큼 정신적인 것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 아닌 이미 물질적으로 충족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이 더 고가의 물질을 추구하는 것은 자신의 행복에 별 소용이 없을 뿐더러 '벌거벗은 임금님'처럼 대외적으로 자신은 바보이며 용기가 없다는 것을 알릴뿐이라는 것입니다.
5. 우표수집 (소비자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경우)
우표수집 같은 것은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소비와 달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행위 역시 시간을 소모합니다. 즉 하나의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질 때 다른 것이 그 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6.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3 : wii
모험을 떠나기 전에 필요한 기본 아이템과 그 사용법 설명이 계속 이어 집니다.
마을에서 새총 구입 시 물고기 낚시부터 해야 합니다. 한번은 연습이고 한 번 더 해야 다음 이야기인 상점에서의 새총구입이 가능하거든요.
몰라서 1번 잡고 상점가니 아줌마가 물건을 안팔더만요.
그 후 링크 집에 가서 목검을 얻을 수 있고 링크 집 앞에서 새총과 목검 사용법을 배웁니다. 다른 닌텐도 게임과 같이 사용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인적으로 참 맘에 듭니다. 어떤 게임의 조작법은 조작을 넘고 기술의 차원도 넘어서 기예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인 것도 있거든요. 조작법이 너무 어려운 게임을 할 때 떠오르는 생각은 제가 동춘써커스 단원이 된듯하다는 것입니다. 돈 주고 관중이 되는 법은 있어도 돈 주고 단원이 되는 법은 없지 않습니까?
검술 배우기가 끝나면 아이들이 원숭이를 따라 가는데 쫓아가다 보면 기름장수에게서 램프를 얻고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램프를 들고 동굴로 GO GO ... 이걸로 기본적인 아이템과 조작법은 거의 다 배운 것 같고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 듯하네요.
파트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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