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수 ... 다 : p218-p222
그리고 이제 우리는 성서의 노아의 원형인 수메르의 지우수드라를 본다. 그는 신앙심이 깊고, 신을 두려워하여 항상 꿈이나 주문을 통하여 신의 계시를 찾으려 하는 왕으로 묘사 된다. ...
원문은 지우수드라에게 거대한 배를 건조해 파멸로부터 스스로를 구하라는 구체적인 지시로 이어졌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약 40행에 이르는 이 부분이 파손됨으로써 그것은 실전되었다. ...
현존하는 원문의 마지막 행들은 지우수드라의 신격화를 묘사하고 있다. ... 그는 '신과 같은 생명'을 얻고, '태양이 떠오르는 땅' 딜문으로 옮겨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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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59-p276
그러나 <길가메시 서사시>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이 시에서는 인간이 무대의 중심에 선다. 그가 바로 길가메시이다. ... 거기에 신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사실 당시의 신화양식 속에서 길가메시 자신이 3분의 2는 신이고, 나머지 3분의 1은 인간이다. 그러나 그 시를 내내 주도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길가메시다. ...
길가메시가 수메르의 유일한 영웅은 아니다. 그의 두 전임자들인 엔메르카르와 루갈반다 역시 수메르 시인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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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90
채드윅은 그리스, 인도, 튜턴 영웅시대들을 특징짓는 최우선적인 두 요소들이 있다고 했 ... 다. (1) 이 영웅시대들은 민족이동기와 동반되었다. (2) 이 민족들 - 아카이아 인, 아리아 인, 튜턴 인 -은 상대적으로 원시적인 부족사회의 수준에 머물러 있을 때 붕괴의 과정 속에 있던 어느 선진문명과 접촉하게 되었다. ...
그리고 ... 그들은 마침내 그 선진제국의 변경을 돌파하여 그 영토 안에 그들의 왕국과 소국들을 개척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무시 못할 부를 축적하며 영웅시대로 알려진, 어느 정도 미숙하고 야만적인 문화적 단계로 발전해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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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화의 중심
지우수드라의 경우 인간에서 신으로의 변화의 중심은 신이고 길가메시는 중심이 인간입니다.
2. 신화의 (구성 요소의) 발전 단계는 무엇인가?
신화의 구성요소를 우주의 탄생, 신의 탄생, 인간의 탄생, 신을 대신할 왕과 법의 탄생이라면 이 것들이 신화에 포함되는 순서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구성 요소 중 '우주, 신, 인간'은 종교적인 느낌이 강하고 '왕, 법'의 탄생은 정치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따라서 초기에 종교와 정치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민족의 신화는 위 의 모든 구성요소가 함께 발전했을 것이지만 종교와 정치가 불리된 경우는 분리되어 발전했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3. 이합집산의 결과
신화 속 종교와 정치는 필요에 따라 이합집산(지우수드라는 합, 길가메시는 산)이 늘 있었다고 추정됩니다. 그러나 결과는 인간의 질서가 주가되어야 하고 신의 질서는 부가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신의 직접적인 간섭 없이도 잘 살아 가는 우리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화의 최종 결론은 신과 인간의 일부를 제외한 단절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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