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13일 월요일

con : sum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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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적인 신들이 도덕적인 태도를 취함에도 불구하고, 수메르 인들의 세계관에 의하면 문명의 확립과정에서 악과 거짓, 폭력과 억압 등 모든 인간행위의 부도덕한 양식을 만든 것도 신들이다. 예를 들면, 우주를 평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신들이 고안한 규범과 법칙들인 메의 명단에는 '진실', '평화', '선', '정의' 등에 연관된 규볌들뿐만 아니라, '거짓', '투쟁', '애도', '공포' 등도 포함되어 있다.

왜 신들은 죄와 악, 고통과 불행을 고안하고, 창조하는 것이 필요했을까? ... 우리가 갖고 있는 자료들을 통하여 판단하자면, 그런 질문이 던져졌을 때 수메르의 현자들은 이 문제에 대한 그들의 무지를 고백하며, "종종 신의 의지와 동기는 헤아릴 수 없다"라고 덧붙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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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질서한 자연에 질서 부여, 인간에게 질서 부여

2. 인과법칙의 부여 : 신화를 쓸 당시 알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게 해줌

3. 인간의 탄생 및 인간의 (다른 자연의 존재와 비교할 때) 우수성 : 인간이 다른 동물 보다 뛰어 난 점, 왕이 다른 인간 보다 뛰어 난 점, 한 민족이 다른 민족보다 뛰어 난 점등을 설명해 줌

4. 신화의 구조 : (없을) 무 또는 무질서한 자연 - 질서 있는 자연 - 질서 있는 인간 - 신에 대한 인간의 숭배 - 신과 인간의 경쟁

5. 위 인용글 중 '진실, 평화, 선, 정의'는 질서 부여에 해당하며, '거짓, 투쟁, 애도, 공포'는 인과법칙에 해당합니다. 즉 신화에서 쓰여진 이유 또는 목적이 다릅니다.

6. 인과법칙이 성립되는 대부분의 것들은 질서가 있으며, 질서가 있는 대부분의 것들은 인과법칙이 성립됩니다. 즉 질서와 인과법칙이라는 개념은 사실 하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2010년 9월 12일 일요일

con : sum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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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 : 크레이머 : p124-p125

관련한 수메르 원문들을 뒤지며 이런 결론들을 얻자, 수메르 인들에 의해 전개된 우주론적 혹은 창조적 개념들의 개요를 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우주의 기원에 관한 그들의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1. 최초에는 태고의 바다가 있었다. 그것의 기원과 탄생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전해지는 바가 없다. 그리고 수메르 인들은 그것이 영원히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은 듯하다.

2. 태고의 바다는 하나로 결합된 하늘과 땅인 우주의 산을 낳았다.

3. 인간의 형상을 한 신들로 생각된 안(하늘)은 남성이었고, 키(땅)은 여성이었다. 그들의 결합으로 대기의 신 엔릴이 태어났다.

4. 대기의 신 엔릴은 하늘과 땅을 갈랐다. 엔릴가 그의 어머니의 결합으로 땅은 인간, 동물, 식물의 창조와 문명의 성립 등 우주의 조직화를 위한 무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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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견

a. 태고의 바다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처럼 이런 장치가 없으면 순환 모순에 빠짐.

b. 하늘과 땅

주신의 부모이며 주신(여기서는 엔릴)의 정통성 부여를 위해 부(모)의 신분을 신격화 한 것으로 신화를 기록할 때 가부장적, 세습 사회일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함.

c. 결합

사회적 동맹일 수도 있으나 그 보다는 문자 그대로 남녀라는 인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듯

d. 다른 결합

사자의 경우 숫컷이 성장하면 무리를 떠나는데 이런 종류의 모계사회를 벗어나 부계, 세습 사회로 변한 것을 의미하는 듯

어버지는 본능에 따라 무리를 떠났지만 그의 자신인 엔릴은 무리를 지키며 문명을 창조함.

2. 자연스러움

신화 정도의 이야기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이 보편적으로 유통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2가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할 듯 합니다.

a. 신화를 들었을 때 그럴 듯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본능을 충족해야 합니다. 위 인용 중 결합이라는 말은 인간의 성적 본능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b. 신화가 만들어지던 당시의 사회구조와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위 인용 중 2번째 신분의 부계, 세습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일본어 학습

오늘은 '오뎅' 학습하고 '에리' 복습함.

2010년 9월 7일 화요일

정부 없는 시장

1. 어제 잠자기 전에 재미있는 생각이 떠오르다.

a. 지금의 시장은 크게 소비자, 생산자, 정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는 제가 늘 떠들던 대로 정립으로 안정된 형태입니다.

b. 그런데 만약 여기서 정부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즉 정립이 무너지면 시장 또는 자본주의는 존재할 수 있는지 여부가 궁금해졌습니다.

2. 정부 없는 시장 즉, 소비자와 생산자 둘만을 생각해봅세

a. 소비자는 효용, 생산자는 이윤 때문에 소비와 생산이 계속 확대되어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가 유지된다.

b.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재화를 얻기 위해 노동을 공급하고 생산자 역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재화를 얻기 위해 자신이 생산한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할 경우 시장은 약화, 극단적인 경우 붕괴될 수 있습니다.

3. 시장 약화 가능성을 주장하는 이유

a. 소비자는 자신의 노동의 공급만, 생산자는 자신의 상품만 관심이 있을 뿐 수요 즉, 소비자는 상품 수요, 공급자는 노동 수요에 주위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생산자의 관계는 단선 방향의 양자 관계가 됩니다.

즉, 우연한 기회에 양자의 관계가 끊어지면 다시 회복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b. 노동 교육과 관련 공급자는 별 관심이 없거나 자신의 생산과 직접 관련된 것에만 관심이 있으므로 노동의 질이 하락하여 생산성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c. 생산자의 이윤은 현재의 투자와 미래의 회수의 차이가 됩니다. 시차에 의한 불확실성이라는 위험이 존재하며 이는 확률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런 불확실성 하에서도 상품 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회수금액이 커야합니다. 즉, 생산자는 적은 미래의 회수금을 위한 투자를 할 수가 없어 전반적인 투자 규모가 줄어들고 이는 악순환으로 전체 시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이런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제거해줍니다. 즉 정부는 소비, 투자 확대의 선순환 고리를 만듭니다.

d. 소비자의 경우도 지금의 소득과 미래의 지출이라는 시차에 의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증가시켜 시장 전체의 수요를 줄여 시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4. 악순환의 발생과 최종 결과

미래의 불확실성 증가 : 소비자의 소비 감소, 저축 증가 - 소비 감소에 따른 상품 시장 경쟁 증가로 야기된 불확실성 또는 위험 증가로 투자 감소(저축 증가분 중 잉여 발생) - 투자 감소에 따른 노동 시장 경쟁 증가로 야기된 불확실성 또는 위험 증가로 소비 추가 감소, 저축 추가 증가 --- 단선적 양자 관계는 붕괴됨

5. 정부 : 배수펌프

아담 스미스 이래로 경제학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주된 견해를 비유적으로 말하면 시장이라는 배는 침수(예 : 국토방위 등)가 있고 이를 방치하면 배가 침몰하므로 이를 막을 만큼의 최소한의 배수(펌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의 시장이라는 배는 침수의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고 불확실성이라는 침수의 원인은 배의 침몰과는 무관한 것이라 하더라도 이 침수로 인해 배의 무게를 증가시켜 배의 속도를 감소시키며 결국 배를 못 움직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6. 단순한 과장 ?

나쁜 사마리아인들의 주된 내용 중 하나는 높은 환률 유지와 경제 성장입니다.

7.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46 : wii

마차호송편입니다.

미드나의 말을 무시하고 계속 칼로 싸웠더니 계속 죽더만요. 제가 말귀를 잘 못 알아 먹는 스타일이라 ... 쩜.

출발 전 화살과 폭탄을 거의 소진해서 다리의 전투 시 정말 아껴서 화살폭탄 사용했는데 다 떨어지니 마차 근처에서 보충해 주더군요. ... 쩝


8. 일본어 학습

오늘의 학습이자 이번 주의 마지막 학습은 '에리, 옷의 깃'입니다.

2010년 9월 6일 월요일

한글 2004 : 컴퓨터 교육


1. 한글 2004 무작정 따라하기

사내 교육용 교재 ... 끝

2.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45 : wii

저는 하이랄성 안에 있는 가게에 신발이 더러워서 계속 못 들어가다 돈벌어서 들어갔는데 구두 닦으면 들어갈 수 있었군요.

새는 주로 개님으로 잡았는데 회오리로 잡는 방법도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 : 9월 5일 최종보스 가논돌프를 무찌르다. 단, 낚시대의 도움을 많이 받음.

3. 일본어 공부

오늘은 복습하는 날 우라, 우라, 우라

2010년 9월 5일 일요일

무한 vs 무적 : tv



무한도전 레슬링편


천하무적 야구단

1. 오심즉여심

참고 : 승자독식 : 김성근식 야구


위 김성근식 야구 편에서 승리 보다 납득할 만한 경기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럼 그 납득할 만한 경기력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마 그것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며 또한 다른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사람은 서로 통하는 공통의 느낌은 있기에 저의 느낌 또는 생각을 정리하겠습니다.

2. 천하무적 야구단

이 TV 프로 처음에는 나름 열심히 봤습니다. 이유는 실력 면에서는 많이 모자라지만 각자 마음속의 동기야 뭐든 간에 야구에 대한 재미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저런 이유로 주전 선수들이 교체되었고 교체된 선수들은 어느 정도 수준의 선수들이었습니다.

문제는 이들의 경기력 자체는 좋지만 그들의 성장 과정을 알 수가 없어 경기 승리에 대한 공감이 없다는 것입니다.

3. 무한도전 레슬링 편

이에 비해서 레슬링은 도전-성장-결과라는 과정이 잘 전해집니다. 이번 레슬링 편을 보다 전번에 방송한 봅슬레이 편이 생각이 났습니다. 레슬링이든 뭐든 저의 경우 결과에 녹아든 힘든 성장의 과정이 느껴졌기 때문에 감동했습니다.

성장 과정의 고통을 알기에 프로선수나 전문선수 보다 못한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도전의 결과를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4.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44 : wii

훌륭한 '개' 선생님입니다. 본 학습 전 복습을 꼭하십니다.


5. 일본어 학습

오늘은 '우라(뒷면)'를 암기했습니다.

전에 배운 단어 중 시마이의 '시'가 생각이 안나 아침에 다시 암기했습니다.

2010년 9월 2일 목요일

나, 너 또는 우리 : 의사결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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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경제심리의 법칙 : 유동운 : p73

심리학자 루이스(David Lewis)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행동을 조사하였는데, 여성이 일반적으로 신중한 구매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이와 반대로 남성은 ... 마치 사냥하는 것처럼 구매한다. 실험을 위해 혈압계를 달고 쇼핑하는 남성을 조사한 결과 쇼핑하면서 혈압도 상승하고 혈류 내에 수치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태에서는 도주공격반응이라는 원시적 메커니즘이 발동하여 남성은 호랑이와 마주친 것과 똑같은 상태로 쇼핑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결정능력이 영향을 받아 극단적인 경우 비합리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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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유 또는 분유 등의 문제

a. 수유방법은 아이의 평생 건강이 달린 문제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문제를 누가 결정할까요.

b. 부인의 경우 비싼 옷을 사고 남편에게 전부터 있던 옷이다. 얻었다. 몇 천 원짜리 옷이다. 등의 말을 들은 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지나가는 말입니다만은 제 후배 중에 자신의 비싼 옷사면서 그 무마용으로 남편 옷을 덤으로 사 줄라고 하는 경우도 보긴 봤습니다.

c. 어머니 또는 아버지 자녀의 밥반찬을 만들기 위해 몇 개의 물건을 구매할 때 자녀의 의견은 무시하고 혼자만의 생각으로 구매할까요.

2. 개같이 벌어 정승처럼 쓴다?

경제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 여러 개의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그 의사결정을 누가할까란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일반적인 가족의 경우 기본적으로 각자 벌어서 같이 쓴다고 보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즉 누가 돈을 벌든지 소비는 가족 전체의 명시적, 암묵적 동의가 필요한 것이 됩니다.

3. 행동경제학에 대한 생각

행동경제학에서 다루는 의사결정의 주체는 대부분 개인입니다. 그 개인의 의사결정에 의한 행동과 기존의 주류 경제학 이론의 기본 가정인 합리적 인간의 행동과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기존 이론의 수정이 행동경제학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해도 될 듯합니다.

그런데 제가 본 책들은 의사결정자 또는 실험대상자를 개인별로만 판단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4. 개인별 판단의 문제점

위의 인용 글처럼 남자는 구매자로서는 굉장히 비합리적입니다. 그럼 이 문제는 해결 불능의 문제일까요? 아닙니다. 여자가 구매하면 됩니다.

그럼 여자의 비합리적 소비는 어떻게 통제될까요? 제가 위에 쓴 것처럼 소득은 가족 전체의 것이기 때문에 "사전적, 사후적"으로 그리고 명시적, 암묵적으로 가족의 통제를 받습니다.

이외에도 친구 등의 긍정적 도움과 경쟁자 등의 부정적 도움으로 개인별 판단의 오류는 어느 정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5. 행동경제학의 기본 가정의 문제점

인간의 비합리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은 비합리적인 결과만을 만들 것이라고 판단한 듯합니다. 그리고 이런 연결 관계는 의사결정주체를 개인별로만 판단함으로서 이런 판단이 틀린 것이 아님을 확인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동시에 학습하는 동물이므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은 주위의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충족되거나 학습으로 보충될 수가 있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생각해서 내가 어떤 부분에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자라면 뭐 하러 내가 의사결정을 해야 하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본인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해서 손해를 본다면 그건 비합리적인 수준을 넘어 바보라고 불러야겠죠.

6. 굉장히 어려운 수식으로 본 주위의 도움으로 인한 합리적 의사결정

a. 가정

ㄱ. 인간은 부분적으로 비합리적이어서 1/2 확률로 비합리적으로 판단한다.
ㄴ. 비합리적이지만 주위의 누군가의 말이 맞으면 그 말을 따른다.
ㄷ. 주위의 사람의 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ㄹ. 사람의 훈수는 1/2 확률로 바르게 판단한다.
ㅁ. 가족이나 동료가 틀리면 자신의 의견을 말해 준다.
ㅂ. 가족은 늘 만나지만 하루 종일 같이 있을 수는 없으므로 훈수해줄 확률 1/2, 친구는 이것 보다 적은 1/4이다.

b. 1명의 가족, 2명의 친구인 경우

판단의 합리성 = 자신의 바른 판단 확률 + (가족의 바른 훈수 확률 X 만날 확률 X 가족의 구성원 숫자) + (친구의 바른 훈수 확률 X 만날 확률 X 친구 숫자)

100% = 1/2 + (1/2 X 1/2 X 1) + (1/2 X 1/4 X 2)

따라서 인간은 100% 합리적으로 판단합니다.

7. 수식의 문제점

위 사례는 인간이 늘 합리적인 판단을 한다는 결론으로 끝났기에 비현실적입니다. 그러나 한번 이렇게, 저렇게 생각해 볼만한 문제이므로 아래의 인용 예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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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8

다운즈(D. Downes), ... 등은 ...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표하였다.

첫째, ... 소외를 경험할수록 ... 도박을 더 자주한다.
둘째, ... 근로자 계층의 사람들은 중류 계층의 사람들보다 ... 도박을 더 자주 한다.
셋째, 사회적 무질서, 의사결정의 위치여부 등은 도박과 상관관계가 없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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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제 논리로 설명하면 좋은 친구가(=중류 계층이) 많으면(=소외 경험 없으면) 도박은 덜하게 됨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소외를 모르는 중산층은 자신이 잘못 판단한 도박의 확률적 오류가 주위의 사람들의 도움으로 인해 수정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8.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40 : wii

파트 40 : 얼음 녹이는 방법 때문에 좀 고민했습니다.


파트 41 : 호환마마 보다 더 싫은 구슬 모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파트 42 : 계속 구슬을 모읍니다.


파트 43 : 중간 보스 최종 일격을 가하는 공격법을 몰라 정말 많이 고생했습니다. 한 동안 고생하다 우연히 공격법이 떠올라 시도해서 겨우 클리어 했네요.


9. 일본어 학습

오늘은 시마이를 통한 히라가나 암기했습니다. 놀라운 건 아다마가 망각의 강으로 떠내려 갈라고하는군요.

2010년 9월 1일 수요일

태풍 곤파스 상륙


1. 출근 중 아파트 단지 내 대나무가 부러진 걸로 봐서 밤새 엄청 바람이 불었나 봅니다.

다행이 출근 도중에는 비는 안 오고 바람만 엄청 불었습니다.

전철 1,2호선 일부 구간의 운행이 중단되었다는데 제 출근길과는 무관해서 다행이지만 다른 분들은 힘들 것 같습니다.

태풍 때문인지 오늘 출근은 제가 1등입니다.

2.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39 : wii

다리에서 상자 이용해서 강으로 뛰어들기에서 저의 조작 미숙인지는 모르겠으나 계속 상자만 헤딩하다 몇 번 개님을 저 세상 보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새의 동작이 우아하고 조작이 쉬워 새 타기는 맘에 듭니다.


3. 일본어 학습

히라가나 중 아다마 (머리) 글자 암기